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개구리자리, 개별꽃, 개불알꽃, 갯완두 어원

개구리 자리

개구리자리는 개구리+자리 형태로 구성된 이름이다. 개구리는 양서류로 물가에 살며, 자리는 어떤 대상이 차지하거나 차지할 수 있는 표면에서의 공간을 뜻한다. 그러므로 개구리자리라는 이름은 개구리가 많이 있는 물가에 이 식물이 많이 발견된다는 데서 붙여진 것이다. 다른 이름에는 놋동이풀, 늪바구지(북한) 등이 있다. 속명 Ranunculus는 작은 개구리라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속의 식물이 주로 물가에 생육함을 나타낸다.

 

개별꽃

개별꽃은 개+별꽃 형태로 이루어진 이름이다. 식물 이름에서 접두어 개-는 그 식물이 비슷한 류의 다른 식물들에 비해 열등함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. 기본적으로 식물에는 우열이라는 개념이 적용될 수 없지만 식물의 크기가 작거나 식물의 일부(꽃, 잎 등)가 작은 것 혹은 인간생활을 기준으로 유용하게 쓰이지 않는 것을 가리키는 데 사용된다. 개별꽃에서 접두어 개도 산에서 자라며 별꽃에 비해 변변치 못하다는 의미를 나타낸 것이다. 한편 별꽃은 작은 별 모양의 꽃이 밤하늘의 은하수처럼 한꺼번에 피는 데서 유래된 이름이다. 야생의 별꽃이라는 뜻에서 들별꽃(북한)이라 불리기도 한다.

 

개불알꽃

개불알꽃은 꽃 모양이 개불알처럼 생겼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. 개불알꽃의 다른 이름에는 요강꽃, 까마귀오줌통, 불알꽃, 복주머니, 복주머니난, 복주머니난초가 있다. 까마귀오줌통은 이 꽃에서 나는 지린내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며, 요강꽃은 꽃의 모양을 요강에 비유한 것으로도 생각되지만 이 역시 냄새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. 복주머니, 복주머니난, 복주머니난초는 개불알꽃이라는 이름이 천박하다는 이유로 개명한 데서 연유한다. 개불알꽃이라는 천박한 이름이 이 꽃의 아름다움을 훼손한다고 하면서 시비를 거는 사람들이 있었던 것이다. 외국 꽃 이름들은 아름답고 낭만적인데 우리의 꽃 이름은 왜 이렇게 험악하냐는 것이다. 그런데 사실 아름답게 들리는 외국 꽃 이름들도 그 어원과 내막을 따지고 보면 사자이빨, 사슴불알, 노란말똥 등 누추하고 외설스런 뜻을 지니고 있는 것이 허다하다. 오늘날 요조숙녀들이 능숙하게 부르고 있는 난의 영어 이름 Orchid도 불알이라는 뜻에서 유래된 이름이고 보면 개불알꽃은 그래도 점잖은 이름이다.

 

갯완두

갯완두는 갯+완두 형태로 이루어진 이름이다. 갯은 냇가 혹은 해변가에서 자란다는 것을 나타내는 식물명 구성요소이므로 식물명에 이것이 붙으면 냇가 혹은 해변가 모래밭에서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. 완두는 생김새가 완두콩과 같이 생긴 데서 유래한 것이므로 이 식물의 이름은 해변가에서 자라며 완두와 비슷하다는 데서 유래되었을 것이다. 한편 완두는 본초강목에 모종이 부드럽고 약해 완완이며, 이것에서 완두라는 이름이 유래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다.